본문 바로가기

Paper Review

논문 읽기 시행착오

반응형

 

논문을 그냥 빠르게 읽고 넘기는게 좋다고 하는 사람들도 있는 반면, 저처럼 핵심 내용이라도 조금 기록하고 넘어가는게 기억하는데 도움이 되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래서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기록하나 여러 정보들을 찾아봤는데 논문 읽을 때 고려하면 좋은 점 그리고 어떻게 수집하고 모으는지 정리한 내용을 기록해보려고 합니다. 

 

 

 

 

 

논문 정리할 때 고려할 점

 

논문을 읽고 정리할 때 아래와 같은 질문들에 대해 짧게라도 생각 / 고민 / 작성을 해보는게 좋다고 합니다. 

 

 

 

1. Novelty 이 연구에서 새로운 점은 무엇인가: 이 연구의 참신성, 독창성을 식별하기

 

2. Significance 왜 이 연구가 중요한가: 이 분야에서 연구의 중요성, 영향력 확인하기

3. Literature gap 문헌의 격차는 무엇인가: 기존 연구에서는 충분히 다루지 않았지만 이 연구에서는 대응하고 있는 문제 정의하기

 

4. Method 어떻게 해결하는가: 연구가 시도한 새로운 데이터셋, 방법론, 관점, 식 등을 요약하기

 

5. Achievements 새로운 방법으로 무엇을 달성했는가: 연구의 성과 및 개선사항 다루기

 

6. Data sources 어떤 데이터를 사용했는가: 연구가 대응하는 데이터셋, 다시 재현하기 위해 실험 환경을 고려하기

7. Limitations 한계점은 무엇인가: 표본의 크기, 방법론적 문제, 일반화의 가능성, 도메인의 제한 등의 문제가 가능한 영역에서 현 연구의 잠재적인 약점을 논하기

 

 

 

 

1. Novelty 
2. Significance 
3. Literature gap 
4. Method 
5. Achievements 
6. Data sources
7. Limitations

 

▲ 복사해서 쓸 용도의 셀 목차

 

 

정리하고 보니 논문이랑 같은 구조입니다. 하지만 논문을 그대로 요약하기 보다 limitation에서 본인이 생각하는 문제나 significance에서 논문이 쓰일 application 등을 고민하는 등 자기 생각을 섞는 것이 기억하는데 훨씬 도움을 줄 것 같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것은 이걸 쓰는데 너무 힘이 들면 금방 지치니까 가볍게 요약해서 작성해야 합니다. 

 

 

 

 

 

정리하는 위치

 

정리하는 위치 관련해서는 정말 다양한 걸 사용하고 있었는데 그 중 기억 남는 걸 적어보려고 합니다.

 

 

- Zotero 논문 관리 소프트웨어 등을 사용해서 작성하기 

장점 : 논문 정리를 위한 모든 기능이 존재

단점 : 용량 제한 및 구독 결제 등 요구 

 

- Adobe pdf 기본 기능 사용하기 

장점 : 무료, 가장 simple 

단점 : local 폴더에 pdf 저장 필요, 화려한 기능은 없음, keyword track이 어려움

 

- 직접 프린트해서 옆에 메모하기 

장점 : 가장 traditional, quora 등을 읽다보면 교수들이 가장 추천하는 방법, 문단을 한 눈에 볼 수 있고 메모도 한 눈에 들어옴 

단점 : 컴퓨터에 메모 저장이 어려움, keyword tracking searching 등이 어려움 

 

- 엑셀 표에 저장 

장점 : 한 눈에 들어옴, keyword track이 쉬움 

단점 : 길게는 요약을 적을 수가 없음, highlight는 못함 

 

 

 

 

 

지금도 시행착오를 거쳐서 정리해볼 것 같은데

현재로는 Adobe 기본을 쓰고, 정말 필요하고 자주 보는 논문은 프린트해서 메모하려고 합니다. 

 

Adobe 기본을 쓸 때는 폴더를 본인의 연구주제에 맞게 쓰고 pdf는 (논문제목, 학회, 연도) 순서로 적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항상 딥하게 읽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표 같은거에 method랑 limitation 정도 저장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 자료 

https://www.quora.com/PhD-students-How-do-you-keep-your-notes-while-reading-scientific-papers

 

PhD students: How do you keep your notes while reading scientific papers?

Answer (1 of 61): This is a great and important question, the ability to efficiently sort and access your papers is such a crucial part of doing effective research. During my PhD, I have spent my fair share of time to explore and experiment with different

www.quora.com

https://chromewebstore.google.com/detail/google-%ED%95%99%EC%88%A0%EA%B2%80%EC%83%89-pdf-%EB%A6%AC%EB%8D%94/dahenjhkoodjbpjheillcadbppiidmhp?hl=ko&pli=1

 

Google 학술검색 PDF 리더 - Chrome 웹 스토어

자료 읽기 환경을 개선해 보세요. 참고 자료를 팔로우하고, 개요를 훑어보고, 그림으로 이동하고, 인용하고, 저장할 수 있습니다.

chromewebstore.google.com

 

 

 

 

 

반응형